오늘 시장은 벌써 통일이 된 듯 합니다.

대부분의 시장 참여자들은 남북경협이 시행까지 절차적이든 시간적이든 많은 어려움이 있음을 알고 있지만 혹시나 뒤쳐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 돈이 관련 테마주로 집중이 되다 보니 시장에서는 오로지 북한과 관련된 종목으로만 매수세가 몰린 하루였습니다.

하지만 이미 상당한 수준까지 상승한 상태이고, 내일이 분기보고서 마감 시한을 기준으로 주도주가 변경 될 가능성도 대비를 하셔야 할 듯 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와 제약/바이오 섹터에 대한 특별감리로 이번 분기보고서에서 또 다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차바이오텍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 그리고 엄격한 회계기준 적용으로 제약/바이오 섹터 종목들의 실적발표에 대한 불안심리로 선조정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그 공백을 최근 빠른 속도로 진행중인 북한의 개방 행보에 시장의 수급은 오로지 북한 관련 테마주로만 집중되었습니다.

물론 북한 관련 뉴스가 앞으로도 계속 나올 것으로 보이므로 관련 종목으로의 매수세는 쉽게 끝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향후 관련 테마주는 세분화되면서 테마속에서도 여러가지로 나뉘어져서 순환매매가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은 북한과 관련된 조금만 연결 고리만 있어도 상승하는 시장이니까요..^^


지금 시장에서 남북경협테마주의 대장은 현대건설, 현대로템 등의 현대계열사와 자원개발 관련된 포스코대우, LG상사 등입니다. 이는 최근 뉴스가 북한 지역내의 SOC 개발과 이를 진행하기 위한 자금마련을 북한 자원개발을 위한 정부와 여당의 정책관련 뉴스가 나오면서 일어난 현상입니다.


나도 북한관련 테마주에 끼고 싶은데 하시는 분들은 초조하실 겁니다.그렇다고 지금 상당히 상승한 테마 종목을 따라 잡기에도 불안합니다. 그럼 지금보다는 다음 예상 뉴스 시나리오를 한번 점검해보고 대응을 선제적으로 준비를 하는게 좋을 듯 해보입니다.


그 시기를 언제될지 예상하기 힘들지만, 북한 핵폐기가 결정되고 미UN의 북한에 대한 제재가 해제되면 남북경협에 앞서 가장 먼저 들려올 소식은 의약품 지원 소식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시급하고 이전 프로세스도 그러했으니까요..

그래서 백신, 결핵 등 북한 질병과 관련된 녹십자, 한독, 큐리언트 같은 제약/바이오 종목이 테마를 형성하며 한번 순환매매가 들어올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 다음으로 진행될 프로세스는 긴급식량, 비료, 가축 질병 관련 의약품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남해화학, 대한뉴팜, 제일바이오 같은 관련 테마주가 또 다른 순환매매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금강산 관광 등 북한 여행 관련테마주도 부상이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단계를 거치며, 남북미중이 모여서 정전협정 논의 및 완료되고나면 북한의 경제 개방을 위한 SOC건설, 자원개발, 추가 공단 건설 등의 내용이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이 실질적으로 몇년안에 관련 기업에게 큰 수익을 주지 않는다는 것은 우리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이란게 돈이 몰리면 상승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러한 진실에 상관없이 돈을 들고 매수를 하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최종적으로 주식의 가격은 기업의 펀트멘털에 따라 가게 되어 있다는 것 또한 잊지마시고, 일시적인 수급의 공백으로 하락하는 우량하고 유망한 주식들은 이럴 때 매수해야 함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시천사

평범한 사람들의 자산과 일상을 힐링하는 곳

,